필요한 정보

기금e든든 순자산 기준 얼마? 예비자산심사 부적격 피하는 법

사몬드 2024. 1. 16. 14:35

기금e든든 순자산 기준 변경 및 예비자산심사에서 부적격 피하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돈을 빌리려면 순자산기준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작년보다 기준이 더 빡빡해졌습니다. 하나하나 세세하게 짚어 드리겠습니다.

기금e든든 순자산 기준

먼저 순자산이란 자산에서 부채를 뺀 나머지 금액을 의미합니다. 월급, 예금, 주식, 집값, 차값 등 내가 가진 것에서 내가 가진 대출금을 뺀 게 순자산입니다.

 

기금e든든에서는 주택구입자금, 주택전월세자금, 주택월세자금 등을 빌릴 수 있는데요. 이용하려면 부부 합산 순자산이 일정 수준 이하여야 합니다.

 

2024년 1월 1일부터 순자산 기준이 변경되었는데요. 변경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택구입자금: 부부 합산 순자산 4.69억원 이하 (이전 5.06억원)
  • 주택전월세자금: 부부 합산 순자산 3.45억원 이하 (이전 3.61억원)

 

순자산 기준이 줄어들었으므로, 이전보다 더 적은 자산을 가진 사람들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비자산심사 부적격 피하는 법

자산심사는 사전심사와 사후심사로 나뉩니다. 부적격 판정을 받으면 대출이 취소될 수 있고요. 사후심사에서 걸리면 가산금리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일단 예비자산심사 자체가 대출 신청 전에 내 자산을 파악하고, 대출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겁니다. 

 

부적격을 피하려면 기금e든든에서 대출 신청하기 전에 나랑 내 배우자의 자산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배우자가 숨겨 놓은 비상금이나 재산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3개월 전에 자산을 어느정도 정리해 두는 게 좋습니다.

예비자산심사 부적격 판정되는 경우

기금e든든 예비자산심사 부적격 판정 사유는 다양한데요. 

 

부적격 판정의 사유는 대부분 이렇습니다.

  1. 부동산, 자동차, 금융자산, 부채 등을 종합하여 계산한 순자산이 대출 신청 상품의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입니다. 생각보다 내 차 시세가 높은 경우, 주식이 갑자기 오른 경우에는 순자산이 올라갈 수 있겠죠.
  2. 다른 데서 정부 기금 지원을 받은 경우 (예: LH 전세임대주택, 행복주택, 분양권 등)
  3. 신용등급이 낮거나, 연체 등의 부정적인 이력이 있는 경우
  4. 소득이 너무 적어서 과연 갚을 수 있을지 의심 되거나 소득 증빙이 어려운 경우
  5.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소득증빙서류 등의 필수 서류가 누락되거나, 오류가 있는 경우

만약 예비자산심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면, 이의신청을 통해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비자산심사 이의신청 방법

이의신청은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대출신청현황-자산심사 부적격을 클릭하면 가능합니다.

 

이의신청 시에는 부적격 판정의 사유를 해소할 수 있는 소명자료를 첨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분양권이 자산으로 잡혀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경우, 분양권을 매도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공급계약서와 분양대금납부확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이의신청 후에는 심사결과가 적격으로 바뀔 수 있으니까요. 희망을 갖고 이의신청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기금e든든 순자산 기준 변경 및 예비자산심사 부적격 사유 등을 알려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