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방법

ChatGPT(챗지피티)로 쓴 네이버블로그 글 저품질 걸릴까?

사몬드 2023. 2. 8. 13:00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오이다. 어떻게 아느냐고? 내가 직접 테스트해봤기 때문이다. 현재 나의 네이버블로그 중에 20%정도가 AI가 쓴 글이다. chatgpt를 알기 전에는 뤼튼AI라는 국내 서비스를 이용했다. (뤼튼은 현재 유료화되었다.) 뤼튼에서 만든 내용으로 첫 글을 썼고, 현재 시점 기준으로 약 한 달 정도 된 글이다. 통계→검색 유입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내 글을 얼마나 읽었나 확인해보았다.

 

인공지능이 써준 글 복붙했을 때 블로그 통계👇

여러 곳에서 검색하여 들어왔음을 알 수 있다. 뤼튼AI가 네이버 알고리즘을 이겨버린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마음 놓고 복붙만 하면 되느냐? 그건 아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오래 읽게 하려면 일단 문체가 구어체여야 한다. AI가 써준 글을 바로 복붙하면 그냥 노잼 글이 되어 버린다. 그러면 사람들이 5초만에 바로 나간다. 어려운 걸 쉽게 풀어내는 게 바로 글쓰기 실력인 것이다. 다른 사례를 보여주겠다. AI로 써서 저품질에 걸렸나? 하고 포기한 글인데, 그냥 놔뒀더니 다시 살아난 케이스이다.

AI로 써서 저품질된 줄 알았는데, 사실 파워링크에 밀렸던 포스팅 통계👇

이 포스팅은 유입 1위가 다음 검색이다. 이것도 한 달 정도 된 글인데, 2주 차까지도 네이버 검색이 단 하나도 없었다. 왜냐하면 내가 이 포스팅에 쓴 키워드가 파워링크 전용 키워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블로그 초보일 때는 파워링크까지는 고려하지 못한다. 그래서 '저품질 됐나? 망했군.' 욕이나 하게 된다. 그런데 삭제 안 하고 그냥 내버려뒀더니 소형 키워드로 네이버에서도 검색이 되기 시작했다! 서이추 노가다와 댓글 노가다를 뛰고, 1일 1포스팅까지는 아니어도 3일 1포스팅 정도는 뛰었던 결과이다. 블로그지수가 올라갔다고 보면 된다.

 

챗지피티가 쓰고 파파고가 번역한 글은 저품질 안 걸리나?

이것도 걱정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CHATGPT가 영어라서 번역하는데, 대부분 사람들이 파파고를 주로 쓴다. 그런데 파파고는 네이버 것이다. 그러니 뭔가 서로 인공지능이 연동이 돼서 저품질 걸리지 않을까? 걱정하는 게 당연하다. 결론부터 말하면 그것도 아니다. 바로 이틀 전에 챗지피티로 작성한 글을 통계에서 분석해보았다. 그러자 중소형키워드로 들어온 것이 확인되었다.

다만 파파고로 번역하고 블로그에 복사 붙여넣기 하면 글씨가 회색이 된다. 그리고 복붙한 것처럼 안 보이게 하려고 내가 글을 쓰면 그건 검정색으로 나온다. 그것까지 의심하며 읽는 사람들은 거의 없겠지만, 완벽함을 추구한다면 글씨 색도 맞추길 바란다.

 

네이버블로그 저품질 피하는 법

 

저품질에 걸리면 네이버 검색이 안 된다. 처음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멋 모르고 같은 키워드를 20~30개 정도 반복했는데, 그건 저품질로 가는 지름길이다. 저품질이 됐는지 어떻게 알까? 첫번째는 자기 블로그 글 제목을 복사해서 네이버 검색창에 붙여넣기 해본다. 내 글이 최신 글임에도 상위에 안 뜨면 저품질이 된 거라고 보면 된다. 그런데 상위에 안 뜬다=저품질?? 꼭 그런 건 아니다. 왜냐면 아직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새싹 블로그의 포스팅은 당연히 인플루언서 글에 밀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짜 저품질에 걸렸다면.. 포기해라. 이미 늦었다. 아니, 늦었다고? 왜???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1570404745

 

UGC 검색 노출 기준 강화에 대해 안내 말씀드립니다.

현재 네이버 UGC 검색(VIEW/리뷰/블로그/포스트/카페 등)에는 C-Rank ,D.I.A., 유사문서판독시...

blog.naver.com

카더라 통신따위 믿지 말고 블로그 공식 답변을 보길 바란다.

포스팅이 삭제되도 이력이 남는다고 말해주고 있다. 애초에 찍힐 행동을 하지 말라는 거다. 그럼 어떤 게 저품질 글일까?

 

네이버블로그 저품질되는 글 기준

이 다섯 가지가 저품질이다. 그리고 블로그를 운영해본 결과, 같은 키워드 5~10개가 적절하다. 10개 이상은 조심해야 할 수준이고, 20개 이상은 절대 금지다. 같은 키워드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면, 한국인만 알아볼 수 있는 단어 바꾸기 스킬을 쓴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방장'이라는 말로 포스팅을 한다면 '카톡 방짱' '까톡 방.장' 등으로 바꾸는 것이다. 그리고 태그를 달아라. 깜빡하고 태그를 안 달면 검색노출이 거의 안 된다. 그렇다고 고작 태그 달려고 포스팅한 지 3일 되고, 공감 40, 댓글 17개의 글을 수정하지는 마라. 그 포스팅에서 얻은 점수가 리셋된다는 썰이 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