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정보

주정차금지구역 과태료 단속 안 걸리는 법 2023 꿀팁

사몬드 2023. 6. 22. 19:11

주정차금지구역에 잠깐 주차해도 과태료가 폭탄이 나옵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 제도가 바뀌는데요.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아셔야 하는 내용과 뚜벅이 분들도 알고 계시면 좋은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단속 안 걸리는 법도 알려 드릴게요.

주정차 금지구역 과태료 추가

올해 7월 1일부터 절대주차금지구역이 하나 더 추가됩니다. 원래는 소화전 5m 이내,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버스정류소 10m 이내, 횡단보도, 초등학교 정문 앞 어린이 보호구역 이렇게 5곳이었는데요. 7월부터 '인도'가 추가됩니다. 이 주정차금지구역에 1분만 주차해도 4~8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과태료 폭탄을 안 맞으려면 앞으로는 인도에도 주차하시면 안 됩니다. 법에서는 몰랐으니까 봐주세요 하는 게 안 먹힌다는 거 아시죠? 택배차, 반찬가게 차, 물류차들이 잠깐 인도에 댈 때가 있잖아요. 그런 분들은 조심하시면 과태료 폭탄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일반 시민들도 1분 간격으로 사진을 찍어서 국민 앱으로 신고할 수 있으니 운전자분들 더 조심해야 합니다.

단속 안 걸리는 법 2023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하기(전국)

지자체에 불법 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 서비스를 문자 알림으로 보내주고 있습니다. 어플 깔고, 신청하신 분들만 이 서비스를 받았는데요. 이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지금 불법주정차 단속에 걸렸다고 문자가 옵니다. 이게 원래는 지역별로만 신청할 수 있어서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주말이나 어디 가까운 곳 여행을 가면 당연히 다른 곳에 주차를 하게 되니까요. 최근에 전국 통합 알림을 제공하는 앱이 나와서 소개합니다.

(삼성 갤럭시 폰) 주정차 알림 서비스 신청하기 >>

 

통합주정차단속알림 - 휘슬 - Google Play 앱

운전자를 위한 통합 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 서비스

play.google.com

(애플 아이폰) 전국 주정차 알림서비스 받기 >>

 

‎통합주정차단속알림-휘슬

‎운전자를 위한 운전생활 플러스, 통합 무료 주정차단속알림 휘슬! 주정차단속알림을 받으면, 과태료 내지 말고 신속하게 이동하세요 ▶ 주정차단속알림, 간편한 휘슬! 한 번의 가입으로, 모든

apps.apple.com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자체가 모든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앱만 믿고 방심해서 불법 주차를 하다가 과태료 맞을 수 조심하셔야 합니다. 주변 표지판을 잘 살펴보시고, 다른 차들이 많이 주차되어 있다고 해서 나도 무심코 주차했다가 과태료 고지서 날아올 수 있습니다. 주정차 금지 과태료는 곧바로 보내주는 게 아니라 보통 보름~한 달 후에 오잖아요. 그 사이에 주차금지구역에 여러 번 주차하게 되면 과태료가 20~30만원이 훌쩍 넘어갑니다.

단속문자-예시
단속-문자-예시

이 주정차단속 알림 어플에서 정체된 도로에서 오래 서 있으면 가끔 잘못 문자가 오기도 하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과태료를 내지 않았습니다.

인도 불법 주정차 신고 기준

인도 불법 주정차는 그동안 일부 지자체에서만 자체적으로 주민 신고제를 운영했었는데요. 앞으로 전국으로 확대됩니다. 기존에는 지자체별로 1분부터 30분까지 신고 기준이 달라서 혼란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모두 1분으로 통일됩니다. 따라서 이제는 인도에 1분만 주차해도 주변 시민들이 1분 타이머 찍고 사진을 찍어서 올리면 바로 과태료 부과될 수 있습니다. 물론 운영 시간이나 과태료 면제 기준 등은 지자체가 지역 여건에 맞게 운영한다고 하네요. 현재 인도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를 운영하는 지역은 7월 1일부터 바로 적용되구요. 인도 불법 주정차를 주민신고제로 운영하지 않는 지역은 7월 31일까지 한 달간 계도 기간을 준다고 합니다.

횡단보도 불법 주정차 신고 기준

기존에 있었던 횡단보도 불법 주정차 신고 기준도 변경되는데요. 일부 지자체에서는 횡단보도 주정차 신고 기준이 횡단보도 선 있죠? 하얀 부분이요. 그 부분을 침범한 경우에만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정지선부터 횡단보도 면적까지로 신고 기준을 통일한다고 합니다. 현재 불법 주정차 신고는 1인 1일, 총 3회로 제한하는 지자체가 있었는데요. 이런 신고 횟수 제한도 폐지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행자 신고 꿀팁

사실 불법주정차 하는 운전자들은 상습적이거나 악의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 모범 운전하시는 분들은 주차하기 힘들면 멀리 대시더라구요. 악의적인 차주가 떡하니 주정차금지구역에 대놓을 때 보통은 욕하면서 지나가실 텐데요. 7월부터는 안전신문고 앱으로 1분 간격으로 신고하시면 바로 과태료 부과되니 오래 기다릴 필요도 없고, 상습적인 차주들에게 과태료로 참교육할 수 있습니다.

 

주정차금지구역 과태료 내용이 바뀐다는 것과 단속 안 걸리는 알림 서비스를 소개해드렸습니다.